HOME > 고객지원 > 전문의 칼럼
전문의 칼럼
갑상선 질환과 탈모경북의대 피부과학교실 이원주교수갑상선 질환과 탈모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갑상선 호르몬은 머리카락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 하나이며 탈모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과 탈모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갑상선 질환으로 인하여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으로는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모낭의 발달 및 유지에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모낭 주기의 변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두피의 모발이 약해져서 탈모가 일어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일환으로 갑상선 질환이 발생할 경우, 예를 들어 그레이브 병(Graves disease)과 하시모토 갑상선염(Hashimoto’s thyroiditis) 같은 질환이 발생할 경우에는 원형탈모증 등 다양한 양상의 탈모증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질환 탈모의 증상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 나타나는 탈모의 양상은 미만성탈모증, 원형탈모증, 남성형탈모증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수이지만 전두탈모증, 전신탈모증, 안면모발감소증, 몸통모발감소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갑상선 질환이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탈모증을 동반한 갑상선 질환은 여성에서 더 흔할 수 있습니다. 40세 이하의 갑상선 질환자에서는 원형탈모증과 미만성탈모증의 탈모 양상이 흔한 편이고, 40세 이상의 갑상선 질환자에서는 원형탈모증과 남성형탈모증 양상으로 탈모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탈모증을 동반한 갑상선 질환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며 탈모의 양상은 모든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갑상선 질환이 발생한 경우에는 갑상선 과산화효소(thyroid peroxidase, TPO) 항체의 수치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검사하면 진단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보다는 못하지만 티로글로불린(thyroglobulin) 항체도 어느 정도 의미가 있습니다. 탈모를 동반한 갑상선 질환이 있을 경우 두드러기, 백반 등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Table 1> 갑상선과 탈모  *Thyroid dysfunction: 갑상선 기능장애*Euthyroid: 갑상선 기능 정상갑상선 질환 탈모의 치료갑상선 호르몬의 조절과 갑상선 질환 치료는 탈모치료와 동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갑상선 질환에 동반된 원형탈모증은 원형탈모증의 전통적인 치료 방법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를 탈모 부위 내에 주사를 하는 방법, 복용하는 방법, 도포하는 방법 등이 있고, 엑시머 레이저(excimer laser)로 치료하는 방법, 면역억제제 특히 칼시뉴린 억제제를 도포하는 방법, 냉동치료법, 엘크라넬 도포법, 미녹시딜 도포법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탈모증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_여름 휴가철 관리법경북의대 피부과학교실 이원주교수여성탈모는 여름철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유의하여 귀중한 모발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이 여성탈모의 주된 요인은 아니지만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할 수만 있다면 가급적 피하는 것이 두피,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더운 날씨로 인하여 수영장을 자주 찾게 되고, 때로는 바닷가 해수욕장을 찾게 됩니다. 수영장 물이 모발에 미치는 영향과 바닷가에서 쬐게 되는 강렬한 햇빛이 두피와 모발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여성탈모_ 수영장에서 여성탈모 관리법수영장 물은 늘 고여있는 물입니다. 깨끗한 물로 자주 갈아 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두피나 모발, 전신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좋지 않을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물을 자주 교체하지 않으므로 미생물에 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 소독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영장에 갔을 때 맡을 수 있는 독특한 냄새가 있습니다. 수영장 물로 인한 탈모나 모발 질환은 흔하지는 않지만 감염이나 알레르기, 특히 소독제나 첨가제에 의한 알레르기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수영장의 소독제로 인해 머리카락의 색깔이 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퍼머나 염색을 자주 하는 사람일수록 색깔의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독제에 들어 있는 구리가 머리카락에 침착되면 녹색으로 머리카락의 색깔이 바뀌게 됩니다. 퍼머나 염색은 구리가 머리카락에 잘 침착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합니다.사람의 머리카락, 사람들이 바른 로션, 사람의 침, 피부, 소변 등이 수영장 물에 염소를 제공하여 소독제의 부산물인 클로로폼(chloroform), 브로모디클로로메탄(bromodichloromethane), 클로랄 수화물(chloral hydrate), 디클로로아세토니트릴(dichloroacetonitrile), 1,1,1-트리클로로프로판(1,1,1-trichloropropanone)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수영장 물은 자주 교체되어야 하고 수영장을 다녀온 후에는 깨끗한 물로 머리를 잘 씻어 주어야 합니다.여성탈모_ 장마 시 여성탈모 관리법장마철 습도가 높으면 머리는 늘 칙칙해질 가능성이 많고 두피는 습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청결하고 산뜻한 두피와 모발이 될 수 있도록 세정과 보습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샴푸 후에는 다른 계절보다 머리카락을 꼼꼼하게 잘 말려야 할 것입니다.여성탈모_ 여름휴가 시 여성탈모 관리법여름휴가를 맞아 즐거운 여행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지만 불규칙한 생활 리듬, 식사, 운동, 세정, 강렬한 햇빛 등으로 우리 몸의 밸런스는 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피와 모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특히 휴가를 맞아 바닷가를 찾을 경우 강렬하게 내리쬐는 태양은 머리카락을 거칠게 하고 약하게 만듭니다. 햇빛 특히 자외선 B는 머리카락의 큐티클층이 거칠어지게 하며 박리 이탈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는 머리카락을 위한 자외선 차단제와 굵은 머리카락을 위한 자외선 차단제로 구분되어 나오기까지 하므로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모발용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자외선으로부터 보호된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제형으로는 로션 형태보다는 오일 형태가 자외선 차단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성분으로는 옥틸메톡시신나메이트(Octyl methoxycinnamate) 같은 것이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지수는 SPF 30, PA ++ 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청결하게 씻어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닷가의 염분기를 제거하고 햇빛에 지친 모발을 가꾸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머리카락을 위한 모발 헤어 마스크 같은 제품도 출시되어 있으므로 머리카락을 가꾸는 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성탈모!  정수리 탈모부터 시작!  DR 피부과 방숙현 원장여성탈모는 일반적으로 정수리부터 시작됩니다.남성호르몬과 유전에 의해 발생하는 안드로겐 탈모증은 남자와 여자 모두의 약 50%에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40-50대에 시작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심한 경우는 사춘기 직후에 시작하여 수십 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남자와 여자 모두 탈모는 두정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머리 전체로 진행하게 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자의 경우에는 얼굴 두피 모발의 경계선은 일반적으로 잘 보존되고, 크리스마스 나무 형태를 보이는 것이 흔하며, 완전한 탈모반이 형성되는 경우는 드뭅니다.I 단계: 정수리 부위 모발이 눈에 띄게 가늘어짐, 두정부(이마) 헤어라인 1-3cm 뒤로 제한된 범위II 단계: I 단계 범위 내에서 정수리 모발 수가 뚜렷하게 감소III 단계: I, II 단계에서 보이는 범위 내에서 완전한 탈모가 진행 여성탈모_약물치료법 안드로겐 과다 생산에 의한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증에는 안드로겐 생산 혹은 이용을 억제하는 경구피임약 등의 약물요법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이외에도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제제나 전신적 항안드로겐제인 스피로노락톤 (spironolactone), 플루타미드(flutamide), 초산시프로테론 (cyproterone acetate) 등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가임기 여성에서는 추천되지 않습니다.알파트라디올(17α-estradiol) 제제(엘크라넬)를 국소 도포하는 방법도 최근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의 치료에 흔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을 탈모 유발 물질인 DHT로 변화시키는 효소(5a-reductase)를 억제하여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안드로겐과 관계없는 치료법 중 가장 흔히 사용하는 약은 미녹시딜(minoxidil) 제제를 탈모 부위에 도포하는 것입니다. 모발 주기에 영향을 미쳐 휴지기를 조기 종료하도록 돕는 치료 원리입니다. 미녹시딜 2% 제제가 FDA 미국 식약청에 승인된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증에 대한 치료법입니다. 여성탈모_수술요법수술 요법으로는 후두부와 기타 침범되지 않은 부위로부터 털집을 탈모 부위로 이식하는 모발이식 방법이 표준 시술로 이용됩니다. 여성 안드로겐 탈모증의 경우에는 남자와는 달리 완전한 탈모반을 형성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미세이식(micrograft)이 표준 시술로 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