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지원
전문의칼럼
제목 [피부과 전문의 방숙현 원장] 출산후 탈모 이렇게 관리하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2014.12.09



[아이 출산 3개월 후 발생된 휴지기 탈모]


출산 후 탈모 이렇게 관리하세요


DR 피부과 방숙현원장


출산 후 탈모 증상은 휴지기 탈모의 일종이며, 여성에게 비교적 흔한 형태의 탈모입니다. 휴지기 탈모는 성장기 모발의 일부가 성장기간을 다 채우지 못한 채 급속도로 휴지기 모발로 이행하여 탈락하는 모발의 수가 증가하는 탈모를 말합니다.


출산 후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 때문입니다.

출산 후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인데, 임신기간 동안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승하여 모낭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출산 시 태반이 몸 밖으로 나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여성 호르몬의 수치는 떨어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모낭의 성장도 호르몬에 영향을 받아 탈모가 발생됩니다.
 


[출산 4개월 후 발생된 휴지기 탈모]


출산 후 탈모는 출산 후 3개월부터 시작됩니다.

이러한 산후 탈모는 다양한 물리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출산 후 3-6개월 이내에 모발 탈락이 시작됩니다.  원인 자극이 제거되면 수개월에 걸쳐 휴지기 모발이 정상으로 회복됨에 따라 모발 탈락은 감소하게 됩니다.


출산 후 탈모의 증상 회복을 위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산 후 모발의 밀도가 회복되는 데에는 6-12개월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탈모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 다른 유발 요인이 없는지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출산 후 탈모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이 가늘고 힘이 없어지는 탈모 초기 증상이 느껴진다면 탈모 전용 샴푸를 사용하거나 두피 마사지 등으로 가벼운 케어를 시작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아로마테라피 등을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치료는 모발의 성장을 돕는 방향의 치료를 주로 시행합니다.모발 성장에 특화된 케라틴 성분을 주로하는 영양제와 두피 혈류 개선을 목표로 하는 기능성 도포 약물을 홈케어로서 기본으로 합니다. 메조테라피, 두피 관리 등의 병원 치료는 이러한 탈모의 호전 속도를 가속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https://www.dermquest.com/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