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지원
전문의칼럼
제목 [경북의대 피부과학교실 이원주교수] 모발이식 그것이 알고 싶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2014.12.16


모발이식! 그 것이 알고 싶다.


경북의대 피부과 이원주


모발이식은 두피 탈모증, 특히 남성형탈모증과 여성형탈모증과 같은 안드로겐탈모증의 주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모발이식은 언제 하나요?
모발이식은 어느 탈모환자이든지 시술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좀더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질환은 남성형탈모증 환자입니다. 여성형탈모증에서도 시술할 수 있으며 드물게 흉터 부위 혹은 반흔성 탈모증에도 선별적으로 시술하기도 합니다. 남성형탈모증의 주된 치료 방법 중 하나이지만 남성형탈모증이 가벼울 경우에는 약제를 주로 사용하고 중등도의 중증도를 보일 경우에는 주로 모발이식을 사용하게 되며 (그림 1) 심한 남성형탈모증에서는 가발이나 카모플라지(camouflage)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림 1. 모발이식을 주로 이용할 수 있는 탈모 정도 (Norwood-Hamilton scale을 이용한 구분)


모발이식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모발이식의 방법은 처음 소개된 이후 많은 변형과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공여부에서 모발을 채취하는 방법에 따라 펀치를 이용하는 방법, 도구를 이용하여 떼어 내는 방법(strip hair transplantation), 수술용 칼로 떼어내는 방법, 로봇을 이용하여 떼어 내는 방법 등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발을 심는 개수에 따라서는 여러 개의 모낭을 한꺼번에 심는 방법, 모낭 단위로 심는 방법, 한 개의 모낭을 심는 방법 등이 있으며 모낭 단위로 심는 방법이 가장 흔히 사용됩니다. 모발을 심는 방법에 따라 슬릿을 이용하는 방법, KNU hair transplantator를 사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모발이식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자면 다음 [그림 2]와 같습니다. 후두부의 공여부에서 모발을 채취하여 모낭단위로 분리하여 각각의 기구를 이용하여 수여부인 전두부와 두정부로 모낭을 이식하는 방법이 모발이식입니다.
 


[그림 2] 모발이식


보편적인 모발이식은 아니지만 새로이 시도되고 있고 개발되고 있는 실험적인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Hair cloning이 그 중 한가지인데 아직 임상에서 사용되기는 어렵지만 획기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Hair cloning은 이식모발의 수를 많이 늘릴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그림 3]과 같습니다.
 


[그림 3] Dermal papilla cell 증식 후 이식술


모발이식은 아니지만 또 다른 한 가지 방법을 더 소개하자면 stem cell을 분리해서 활성화시켜 두피에 주입해서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그림 4]와 같은 방법입니다. 전통적인 모발이식 방법과 더불어 새로운 다양한 모발이식 및 탈모치료 방법이 개발되고 있어 탈모치료의 미래가 어둡지만은 않습니다.

 


그림 4. Stem cell 분리 주입술


모발이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모발이식 시 몇 개의 머리카락을 이식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앞으로 몇 번의 시술을 더 할지도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식 모발을 어떤 모양으로 두피에 배치시킬 지를 결정해야 하며 헤어 라인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이식 모발은 가르마를 타는 곳에 모발의 밀도가 높도록 배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 라인을 만들 때에는 이마는 너무 좁지 않게 그리고 일직선이 되지 않게 자연스러운 곡면 라인이 되게 합니다. 그와 더불어 모발의 자라는 방향도 고려하여 주변 정상 머리카락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모발이식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모발이식은 빠른 시간 내에 극적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그렇지 않습니다. 탈모 치료 약제들의 치료 성공률은 평균적으로 50%를 넘기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 반응이 나타나기까지는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어떤 경우에는 몇 년을 요하기도 합니다. 치료 반응을 보이더라도 치료 전보다 모발의 양이 많아지기보다는 탈모되는 정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기도 하고 혹은 치료 전과 동일한 모발의 양이 유지되는 것으로 치료가 성공했다고 판단하기도 해야 합니다. 물론 약물 치료만으로도 눈으로 보기에 상당한 호전을 보이는 경우도 상당 부분 있습니다. 이런 치료 약제들에 비해 모발이식은 짧은 시간 내에 거의 모든 시술을 받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정도의 발모 효과를 보입니다.


모발이식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모발이식은 한번에 시술할 수 있는 모발의 숫자가 제한되기 때문에 원래의 모발 밀도만큼 충분히 많은 양의 머리카락을 이식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공여부의 머리카락의 밀도가 높지 않으면 이식할 모발의 숫자가 제한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한번에 너무 넓고 긴 부위의 공여부를 절제하면 환자나 수술하는 의사나 모발을 분리하는 보조요원들에게 부담이 됩니다. 환자에게는 너무 큰 상처를 남기게 되고, 수술하는 의사나 보조요원들은 수술 시간이 길어질수록 수술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모발이식 의사가 수술에 숙련되면 될수록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모낭을 좀더 조밀하게 이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발이식의 또 다른 단점은 진행되는 탈모를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치료 방법과 병행하여 탈모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발이식 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도 모발이식의 문제점일 수 있습니다. 급성으로 나타나는 합병증은 수술 시 공여부 두피의 상처가 감염될 수도 있고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수여부 두피에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뒤늦게 나타나는 합병증으로는 공여부의 두피에 보기 싫은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수여부의 헤어 라인이 자연스럽지 못할 수 있으며 머리카락이 자라는 방향이 자연스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잘 훈련된 모발이식 전문가라면 이런 합병증들을 만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발이식은 몇 번이나 시행할 수 있을까요?
공여부가 무한정이면 수술은 무한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공여 받을 수 있는 후두부의 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많게는 3번 정도 모발이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 모발이식을 시행할 때 가로 12-15 cm, 세로 1-1.2 cm 공여부를 절개하기 때문에 좌측 한번, 우측 한번, 중앙부 한번 이렇게 세 번 정도는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번의 모발이식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면 두 번 내지 세 번 정도 모발이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후 관리는 어떻게 하죠?
모발이식을 받고 나면 한 동안은 생활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단점에서 말했듯이 통증, 출혈, 부종 등이 있을 수 있어 2-3일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수술하는 의사들이 이 부분은 꼼꼼하게 신경을 쓰기 때문에 거의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보다 더 불편한 것은 머리를 감지 못하는 것입니다. 보통 3일 후부터는 가볍게 머리를 감지만 실밥을 제거할 때까지 물이 상처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밥은 2-3주 후에 보통 제거합니다. 모발이식 후 3일 후부터 머리를 감을 때에는 세게 문지르지 말고 샴푸 거품을 내어 가볍게 마사지 하듯이 하고 씻어낸 후 드라이로 잘 말린 후 상처소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식 후 탈모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요?
모발이식은 진행되는 탈모를 막을 수 없다고 전술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모발이식 이후에도 탈모관리를 위한 약물치료는 병행되어야 합니다. 흔히 알고 있듯이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병용하여 더 진행되는 탈모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먹는 약으로는 finasteride(프로페시아)나 dutasteride(아보다트) 성분의 약제들이 효과적이고 바르는 약으로는 minoxidil(미녹시딜)이나 estradiol(엘크라넬) 성분의 약제들이 효과적입니다.

목록보기